예상2010경인교대입시    daehakinfo

경인교대상담실이곳은 맞춤식 상담 미래 대학과 취업방향을 미리 설정 시간과 금전적인 모든것을 절약이 가능합니다.아래 주요 사항을 맨 하단까지 검색후 다시 역으로 올라와서여기클릭 대학 학과를 미리 상담하세요(무료상담실), (유료상담실:회원가입 안내를 먼저 클릭)

모집시기

전형유형

모집인원

정시(나)

일반전형 일반학생 일반학생

552

모집시기

전형유형(대)

전형유형(중)

기타(세부)유형

모집인원

수시

대학별독자적기준

기타추천자(학교장.교사이외)

인천광역시교육감추천학생

15

수시

대학별독자적기준

특정전공우수자

글로벌교육리더십

100

수시

대학별독자적기준

기타추천자(학교장.교사이외)

경기도교육감추천학생

50

정시(나)

대학별독자적기준

국가유공자및자손

국가(독립)유공자와 그 자녀(손자녀)

8

정시(나)

대학별독자적기준

소년.소녀 가장

소년소녀가장

8

정시(나)

농어촌 학생(정원외)

농어촌 학생

농어촌학생

29

정시(나)

특수교육대상자(정원외)

특수교육대상자

특수교육대상자

13

모집
시기

전형유형
(중)

기타유형
(세부)

지원자격

최저학력
기준

전형요소별
반영비율(100%)

수시

기타추천자(학교장.교사이외)

경기도교육감추천학생

2011. 2월 졸업예정자로 경기도내 고등학교에서 전 학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경기도교육감 추천을 받은 학생

언어,수리,외국어,탐구영역 등급합이 13 이내인 자

면접 100%(P/F)

수시

특정전공우수자

글로벌교육리더십

2009. 2월 - 2011.2월 고교졸업(예정)자 유효한 텝스성적 제출 가능한 자(800점 이상 지원 가능)

- 텝스성적 800점 이상 지원 가능 - 수능반영영역 4개영역(언,수,외,탐) 평균백분위가 83 이상인 자

- 1단계(2배수 선발) : TEPS성적 83.33%, 학생부 교과성적 16.67% - 2단계(1배수 선발) : TEPS성적 45.46%, 학생부 교과성적 18.18%, 면접 36.36%

수시

기타추천자(학교장.교사이외)

인천광역시교육감추천학생

2011. 2월 졸업예정자로 인천광역시내 고등학교에서 전 학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인천광역시교육감 추천을 받은 학생

언어,수리,외국어,탐구영역 등급합이 13 이내인 자

면접 100%(P/F)

정시(나)

국가유공자및자손

국가(독립)유공자와 그 자녀(손자녀)

- 독립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교육지원을 받는 독립유공자의 자녀 및 손자녀(외손자녀 포함) -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교육지원을 받는 국가유공자 및 그의 자녀(6.18자유상이자 및 지원대상자 포함) (단, 6.25참전유공자 제외) - 고엽제후유의증 환자 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교육지원을 받는 고엽제후유의증 환자 및 그의 자녀(수당을 지급받는 대상자만 포함) - 5.18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교육지원을 받는 5.18민주유공자 및 그의 자녀 - 특수임무수행자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교육지원을 받는 특수임무수행자 및 그의 자녀

언어,수리,외국어,탐구영역 등급합이 13 이내인 자

- 학생부 6.67% - 수 능 83.33% - 면 접 10%

정시(나)

소년.소녀 가장

소년소녀가장

관할 시,군,구,읍,면,동장이 인정하는 소년소녀가장으로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

언어,수리,외국어,탐구영역 등급합이 13 이내인 자

- 학생부 6.67% - 수 능 83.33% - 면 접 10%

입학사정관제

모집
시기

활동
구분

세부유형명

지원자격

최저학력
기준

전형요소별
반영비율(100%)

검색된 내용이 없습니다.

농어촌 특별전형(정원외)

모집
시기

지원자격

최저학력
기준

전형요소별
반영비율(100%)

정시(나)

농어촌지역(읍,면지역)에 소재하는 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자로서, 수학하는 동안 수험생 및 부모가 농어촌지역(읍,면지역)에 거주한 자(사망, 이혼, 기타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부 또는 모만 기준으로 함)

언어,수리,외국어,탐구영역의 등급합이 13 이내인 자

- 수 능 6.67% - 학생부 83.33% - 면 접 10%

 

예상2011학년도 수시2 합격점수 글로벌교육리더=>수능최저기준 확실시 내신1~5등급 TEPS820점 이상인자 면접으로 최대한 승부하면 가능성 높아..

2011학년도 입학사정관 TOEFL TEPS TOEIC HSK JLPT 특차 종합반(28일,4일)개강

국제화 글로벌 목표 인문계열 목표반(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 한국외대)=>인원초과 마감(대기로 신청 가능)

국제화 글로벌 목표 무조건 인서울에서 중위권대반( 경희대 중앙대 숙명여대 한양대 건국대 숭실대 강남대 경원대 동국대 홍익대 서울시립대 명지대 가톨릭대 성신여대 단국대 인하대 아주대 서경대 한국항공대 국민대 덕성여대 인천대 동덕여대 광운대 세종대 경기대 서울여대 상명대 총신대 삼육대 한성대..)=>마감임박  

A , B 반

7시~10시

자연.공과면접

논술 

언어

일반면접

언어

토(토익850~930목표반)마감임박

일(토익935~990목표반)마감임박

토익 토플(2시~5시)예상적중

토익 토플(1시~4시)예상적중

에세이(5시~8시)인터뷰

영어면접(4시~7시)

예약신청:02-549-6664 지도강남 논현동 7호선 학동역1번출구(강남YMCA)도보9분(YMCA건너편  김인구시험정보원&21세기학원) 학원 주차장이 없습니다!   만약 자가용 운행시 유료인 강남YMCA를 활용하여 주세요.

2011학년도 입시 카운트다운! 유학생의 경우 수능접수에 관한 서류는 좀 복잡하오니 미리 알아보고 챙겨 두어야 할 것입니다.
그외 대학제출서류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아포스티유)에 관한 서류도 미리 알아 두고 한 10부 이상 챙겨서 귀국시 반드시 가지고 와야 할 것입니다.

시간표:토요일:영어(독해·말하기·쓰기)(2시~5시),논술과 에세이(5시~8시)/일요일:영어(독해·말하기·쓰기)(1시~4시), 영어면접(4시~7시)=>자연 공과계열:AP(수학,물리)

모집시기

전형유형(소분류)

기타유형

지원자격

최저학력기준

전형요소별
반영비율(100%)

수시

특정전공우수자

글로벌교육리더

 

2009. 2월 - 2011.2월 고교졸업(예정)자 유효한 텝스성적 제출 가능한 자(800점 이상 지원 가능)

- 텝스성적 800점 이상 지원 가능 - 수능반영영역 4개영역(언,수,외,탐) 평균백분위가 83 이상인 자

- 1단계(2배수 선발) : TEPS성적 83.33%, 학생부 교과성적 16.67% - 2단계(1배수 선발) : TEPS성적 45.46%, 학생부 교과성적 18.18%, 면접 36.36%
 

     

  1. 대학별 모집시기 및 전형유형별 모집인원

대학

소재지

모집시기

정원

구분

전형유형

(대분류)

전형유형

(소분류)

세부 유형

모집인원

경인교대

인천

수시

정원내

대학독자적기준

특정전형우수자

글로벌교육리더십

100

기타추천자

교육감추천학생(인천시교육감)

15

기타추천자

교육감추천학생(경기도교육감)

50

소계

 

 

 

 

165

정시

(나)

정원내

일반학생전형

일반학생

일반학생

552

정원내

대학독자적기준

국가유공자및자손

국가(독립)유공자와 그 자녀(손자녀)

8

소년,소녀가장

소년소녀가장

8

정원외

농어촌학생

농어촌학생

농어촌학생(정원외)

29

정원외

특수교육대상자

특수교육대상자

특수교육대상자(정원외)

13

소계

 

 

 

 

610

 

합   계

 

 

 

 

 

775

위 모집시기 및 모집인원은 2010학년도 입학정원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므로, 교육과학기술부 대학별 정원조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2. (일반전형)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모집

시기

모집

계열

모집

단위

최저학력

기   준

선 발

모 형

선 발

비 율

전형요소별 반영비율(100%)

전형

총점

학생부

수 능

면접

구술

반영총점

실질반영비율(%)

반영총점

실질반영비율(%)

반영총점

실질반영비율(%)

정시

(나)

사범

초등교육과

해당없음

1단계

150%

500

13.79

500

86.21

 

 

1,000

2단계

100%

200

6.67

500

83.33

300

10

1,000

3. (일반전형) 전형요소별 반영방법

가. 학교생활기록부 반영방법

가-1. 학교생활기록부 요소별 반영비율

대 학

모집

시기

모집계열

모집단위

적용대상

고교졸업

학 년 도

학년별 반영비율

(100%)

학생부 요소별 반영비율(100%)

1학년

2학년

3학년

교과

성적

출결

상황

자격증

수 상

활동

상황

기타

경인교대

(인천)

정시

(나)

사범

초등교육과

2009.2~2011.2

졸업예정자

40

30

30

100

 

 

 

 

가-2.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 반영방법

대 학

모집

시기

모집계열

모집단위

국민공통교과 반영

선택교과 반영

점수산출

활용지표

반 영

교과수

지정/

선택

반영교과

반영

교과

지정/

선택

반영과목

경인교대

(인천)

정시

(나)

사범

초등교육과

전과목

학생이수

전과목

전과목

학생이수

전과목

석차등급

가-3. 학교생활기록부 없는 자 교과성적 반영방법

대 학

모집시기

전형대상

반영방법

경인교대

(인천)

정시

(나)

1. 2008. 2 이전 졸업자

?본교 자체기준으로 수능성적을 활용하여 학생부(교과)성적산출

2. 교과교육 소년원의 고교과정 이수자

?1항과 동일

3. 검정고시 출신자

?1항과 동일

4. 외국의 고등학교 과정 이수자 및 학생부

  일부가 없는 자(조기졸업자 등)

?1항과 동일

5. 일반계 고교 직업과정 위탁생

?1항과 동일

6. 공업계 2+1 체제 이수자

?1항과 동일

나.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방법

나-1.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반영비율

대 학

모집

시기

모집

계열

모집단위

수능성적

활용

지표

반영

영역

수능영역별 반영비율(100%)

반영

영역

선택 및 가산

부여

비고

언어

수리영역

탐구영역

제2

외국어

/한문

가/나

사회

과학

직업

사/과

사/직

과/직

사/과/직

경인교대

(인천)

정시

(나)

사범

초등교육과

백분위

4

25

 

 

25

25

 

 

 

 

 

 

25

 

없음

 

나-2.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가산부여 및 특정과목 반영

대 학

모집

시기

모집

계열

모집단위

수리 가형 및 탐구영역 특정과목 반영

영역(과목)

가산 부여

수리(가)형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탐구

영역

점수

반영

방법

자유

선택

과목

지정

반영

과목수

자유

선택

과목

지정

반영

과목수

자유

선택

과목

지정

반영

과목수

자유

선택

과목

지정

경인교대

(인천)

정시

(나)

사범

초등

교육과

 

2

 

2

 

2

 

평균

없음

다. 면접?구술고사

대학

모집

시기

모집

계열

모집단위

면접자료

면접기준

면접방법

경인교대

(인천)

정시

“나”

사범

초등교육과

면접문제출제

자체기준

?6인 1조 원칙

?토론식 심층 면접

?60분 내외

4. (특별전형) 자격기준 및 전형요소별 반영방법

4-1. 대학독자적기준 특별전형

대 학

모집

시기

모집

인원

전형유형

지원자격

최저학력기준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100%)

경인

교대

(인천)

수시

100

글로벌교육리더십

2009. 2 ∼ 2011. 2 고교졸업(예정)자

?텝스성적

800점이상

지원 가능

?수능반영 영역 4개영역 평균 백분위 83 이상인

(탐구2과목자율선택)

-1단계(2배수 선발)

? TEPS 성적  83.33%

? 학생부 교과  16.67%

-2단계(1배수 선발)

? TEPS 성적  45.46%

? 학생부 교과  18.18%

? 면접     36.36%

 

 

15

교육감추천학생

?2011. 2월 졸업예정자로 인천광역시 내 고등학교에서 전 학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인천광역시교육감 추천을 받은 학생

?언어,수리,외국어,탐구영역 등급합이 13 이내인자

(탐구2과목자율선택)

? 면접 100%(P/F)

 

 

50

교육감추천학생

?2011. 2월 졸업예정자로 경기도 내 고등학교에서 전 학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경기도교육감 추천을 받은 학생

?언어,수리,외국어,탐구영역 등급합이 13 이내인자

(탐구2과목자율선택)

? 면접 100%(P/F)

 

정시

“나”

8

국가(독립)유공자와 그 자녀(손자녀)

?독립유공자예우에관한법률에 따라 교육지원을 받는 독립유공자의 자녀 및 손자녀(외손자녀)

?국가유공자등예우및지원에관한법률에 따라 교육지원을 받는 국가유공자 및 그의 자녀(6.18자유상이자 및 지원대상자 포함, 단 6.25 참전유공자 제외)

?고엽제후유의증환자지원등에관한법률에 따라 교육지원을 받는 유공자 및 그의 자녀

?5.18민주유공자예우에관한법률에 따라 교육지원을 받는 유공자 및 그의 자녀

?특수임무수행자지원에관한법률에 따라 교육지원을 받는 특수임무수행자 및 그의 자녀

?언어,수리,외국어,탐구영역 등급합이 13 이내인자

(탐구2과목자율선택)

? 학생부 6.67%

? 수  능 83.33%

? 면  접  10%

 

 

8

소년소녀가장

?관할 시ㆍ군ㆍ구ㆍ읍ㆍ면ㆍ동장이 인정하는 소년·소녀가장으로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

?언어,수리,외국어,탐구영역 등급합이 13 이내인자

(탐구2과목자율선택)

? 학생부 6.67%

? 수  능 83.33%

? 면  접  10%

4-2.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정원외 모집)

대 학

모집

시기

모집

인원

지 원 자 격

최저학력기준

전형요소별 반영 비율(100%)

경인교대

(인천)

정시

“나”

29

농어촌지역(읍?면 지역)에 소재하는 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자로, 수학하는 동안 수험생 및 부모가 농어촌 지역(읍?면 지역)에 거주한 자(사망, 이혼, 기타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부 또는 모만 기준으로 함)

?언어,수리,외국어,탐구영역 등급합이 13이내인자

(탐구2과목자율선택)

? 학생부  6.67%

? 수  능 83.33%

? 면  접   10%

4-3.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정원외 모집)

대 학

모집

시기

모집

인원

지원자격

최저학력기준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100%)

경인교대

(인천)

정시

“나”

13

장애인복지법 제32조에 의거 장애인 등록을 필하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5조 규정에 의한 장애가 있는 자 또는 국가유공자등예유및지원에관한법률 제4조 및 제6조에 의해 등록되어있는 자 중 우리 대학교의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위원회에서 지원자격을 인정받은 자

?언어,수리,외국어,탐구영역 등급합이 13이내인자

(탐구2과목자율선택)

? 학생부  6.67%

? 수  능 83.33%

? 면  접   10%


2005학년도 신입생 최종합격자 전형 결과 (예비후보 합격자 포함)
    ※ 수능평균점수(합격자평균)는 반영점수 산출방법에 의해 변환된 점수임.(산출방법 보기)

인 천 캠 퍼 스

모집구분

모집인원

지원자

(경쟁률)

수능평균

(500점
만점)

내신평균

(300점
만점)

논술평균

(100점
만점)

면접평균

(100점
만점)

총점평균

(1,000점만점)

예비후보자

합격인원

비고

일반전형 남자

178

264

(1.48)

379.754

295.512

92.054

93.707

861.027

12

전형요소

-수능:50%
-내신:30%
-논술:10%
-면접:10%

일반전형 여자

311

514

(1.65)

385.469

296.687

92.890

93.924

868.970

47

특별전형

교육감추천

7

7

(1.0)

371.257

299.835

 

 

671.093

0

국가유공자

4

6

(1.5)

379.719

296.386

93.084

94.386

863.574

1

농어촌전형

10

16

(1.6)

384.035

297.041

92.267

94.709

868.052

2

소   계

510

807

(1.58)

383.206

296.325

92.583

93.866

863.422

62

경 기 캠 퍼 스

모집구분

모집인원

지원자

(경쟁률)

수능평균

(500점
만점)

내신평균

(300점
만점)

논술평균

(100점
만점)

면접평균

(100점
만점)

총점평균

(1,000점만점)

예비후보자

합격인원

비고

일반전형 남자

159

246

(1.55)

386.324

295.893

90.847

93.841

866.905

18

 전형요소

-수능:50%
-내신:30%
-논술:10%
-면접:10%

일반전형 여자

294

523

(1.78)

393.127

297.460

92.359

94.056

877.001

37

특별전형

교육감추천

13

13

(1.0)

368.050

299.541

 

 

667.591

0

국가유공자

4

6

(1.5)

374.494

296.775

92.667

92.407

856.342

0

농어촌전형

19

32

(1.68)

385.671

297.298

92.667

93.514

869.150

1

특수교육

대 상 자

5

1

(0.2)

373.475

290.950

94.333

97.172

855.930

0

소   계

494

821

(1.66)

389.773

296.982

91.874

93.955

867.653

56

합   계

1,004

1,628

(1.62)

386.424

296.647

92.238

93.910

865.495

118

 

2005학년도 입학 논술 고사 문제  (정시)

유 의 사 항

1. 소지한 휴대폰 전원을 반드시 꺼야 한다.
2. 논술문은 900자 이상 1,000자 이내의 분량으로 작성해야 한다.
      (900자 미만과 1,000자 초과 시는 감점함)
3. 논술문은  원고지 작성법에 따라 작성해야 한다.
4. 수험 번호와 성명은 답안지의 해당란에 반드시 청색 또는 흑색 필기구(연필 제외)로
    기입해야 하고, 본문란(원고지 칸)에는 제목 또는 성명을 쓰면 안 된다.
5. 본문은 청색 또는 흑색 필기구(연필 또는 다른 색 필기구 사용 절대 불가)만으로 작성하     고, 특수한 표시나  낙서를 해서는 안 된다(뒷면 포함).
6. 수정액은 절대로 사용할 수 없으며, 교정할 때에는 원고지 교정 부호를 사용하여야 한다.
7. 고사 시간(60분)을 적절히 안배하여 본문 작성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8. 시험 시작 40분 이후에는 답안지를 교환할 수 없다.
9. 고사 종료 시각(11시 정각)까지 고사장 밖으로 나갈 수 없다.

 

◎  다음 자료를 읽고, 지시 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가)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은 규칙이나 규정에 구속되지 않고, 또 권위 있는 사람들의 명령          을 받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할 수 있는 사회를 동경해 왔다. 그러나 제각기 자기          가 하고 싶어 하는 대로 행동할 수 있도록 사람들을 내버려 둔다면, 십중팔구 강자가          약자를 제멋대로 구속하는 사태가 벌어질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은 법과 여론의          보호를 받아야만 타자의 임의적인 간섭에서 벗어나 비로소 사고와 행동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포퍼(K. Popper)가 말한 “지나친 자유는 자유를 잃게 한다.”
         는, 소위 ‘자유의 패러독스’(paradox of freedom)에 직면하게 된다. 역사가 가르쳐
         주는 한가지 입맛 쓴 교훈은 구속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구속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피터스(R. S. Peters), 윤리학과 교육>

 

(나) 내가 호를 ‘백운거사(白雲居士)’로 지은 것은 흰 구름[白雲]을 본받고자 함이다. 구름이라는 물건은 한가하고 자유롭게 바람 따라 떠다니며 산에 걸리지도 않고 하늘에 붙어 있지도 않는다. 둥실둥실 마음대로 여기저기 떠다니며 아무 구속도 받지 않고 잠깐 사이에도 변화무쌍하여 도무지 헤아릴 수가 없는 물건이다.

     뭉게뭉게 피어오르는 것은 군자가 세상에 나오는 형상이고, 스르르 거두어 사라지는 것은 고인이 산림 속으로 은거하는 형상이다. 비를 내려서 가뭄에 타는 생물을 소생시키는 것은 인(仁)이고, 와도 어디에 붙어 있지 아니하며 가도 미련을 두지 않는 것은 통(通)이다. 푸른 구름, 누런 구름, 붉은 구름, 검은 구름도 있으나, 그것은 본래의 구름 색깔이 아니다. 오직 아무 꾸밈없는 희디흰 구름이 구름의 참모습이다. 구름은 이렇게 어진 덕을 지녔고 이렇게 깨끗한 색깔을 가졌다.

     만약 구름을 본받고 배워서, 나가서는 만물에 은택을 끼치고 들어와서는 마음을 비워 깨끗이 하며, 그 구름처럼 깨끗하고 변함없는 마음을 지키고 간직하여 유유히 온전한 자연의 세계로 들어가면, 구름이 내가 된 것인지 내가 구름이 된 것인지 분간할 수 없는 경지에 도달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참된 이치를 터득했던 옛 사람들과 비슷해질 수 있을 것이다.


                                  

                                                          지      시

1. 자료 (가)와 (나)를 ① 자유를 바라보는 관점, ② 자유를 추구하는 방식 등의 측면에서 비교하고, 이를 토대로 자유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의 방향을 논술하시오.

 

 

2004학년도 입학 논술 고사 문제  (정시)

유 의 사 항

1. 논술 내용은 900자 이상 1,000자 이내의 분량으로 작성해야 한다.
      (900자 미만과 1,000자 초과 시는 감점함)
2. 작성 요령은 원고지 작성법에 따라야 한다.
3. 수험 번호, 성명은 답안지의 해당란에 반드시 청색 또는 흑색 필기구(연필 제외)로
    써 넣어야 한다.
4. 본문란에는 제목과 성명을 쓰면 안 된다.
5. 본문은 청색 또는 흑색 필기구(연필을 사용하면 감점 처리함)로 작성하고, 특수한 표시나
    낙서를 해서는 안 된다(뒷면 포함).
6. 수정액은 사용할 수 없으며, 교정할 때에는 원고지 교정 부호를 사용하여야 한다.
7. 시간(60분)을 적절히 안배하여 본문 작성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8. 시험 시작 40분 이후에는 답안지를 교환할 수 없다.

◎ 다음 자료를 읽고, 지시 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뒤르켐의 <자살론>은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대해 탐구한 고전 중의 하나이다.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진 개별적인 존재이지만, 인간의 행위는 종종 사회적으로 유형화되고 구조화되어 있다. 뒤르켐의 연구는, 매우 개인적인 것으로 보이는 자살과 같은 행위가 사회적 영향을 받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자살에 대한 사회학적 설명은 그가 처음으로 시도하였다. 이전의 저서들은, 자살에 대한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인식하기는 하였지만, 정신적 장애나 인종 혹은 기후 등을 통해 자살(또는 자살의 가능성)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뒤르켐에 따르면, 자살은 개인적 행위의 총합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유형화된 어떤 속성을 가지고 있는 현상이다.

뒤르켐은 프랑스에서 집계된 자살의 공식적 기록을 조사하여 특정한 범주의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자살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아냈다. 예를 들어 여성보다 남성이, 가톨릭 신자보다 개신교 신자가, 가난한 사람들보다는 부자들이, 결혼한 사람들보다는 혼자인 사람들이 자살할 가능성이 높았다. 뒤르켐은 또한 자살률이 전쟁 시에 낮아지고 경제적 격변기나 불안정한 시기에 높아진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러한 발견을 통해 그는 사회적 압력이 자살률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그는 이것을 인간 사회에 존재하는 두 가지 결속의 형태인 ‘사회적 통합’과 ‘사회적 규제’에 연결시켜 설명한다. 이를테면 사회적 집단에 강하게 결속되어 있고, 욕망과 야심이 사회적 통념에 더 부합되는 사람들이 자살할 가능성이 적다고 보았다. 그는 자살의 유형을 통합과 규제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나누었다.

이기주의적 자살은 사회적 통합 정도가 낮고, 개인이 속한 집단의 결속이 약하거나 깨져서 고립되어 있을 때 많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가톨릭 신자들은 개신교 신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한 사회적 공동체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자살률이 낮다. 전쟁 기간에 자살률이 낮은 것은 그 기간 중에 사회적 통합 정도가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아노미적 자살은 사회적 규제가 부족할 때 많이 나타난다. 이는 이상적 표준이나 소망에 대한 고정된 기준이 없어지는 경제적 격변의 시기나, 사람들이 속한 환경과 그들이 원하는 것 사이의 균형이 깨지는, 이혼과 같은 개인적 갈등 상태에서 흔히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타적 자살은 개인이 과도하게 사회에 통합되어 사회적 결속이 너무 강하고 사회의 가치가 개인의 가치보다 클 때 나타난다. 이런 경우 자살은 ‘위대한 선(善)’을 위한 희생이 된다. 일본의 가미카제 비행사들은 이타적 자살의 한 예이다. 뒤르켐은 이것을 기계적 연대가 우세한 사회의 특징이라고 보았다.

자살의 네 번째 유형은 숙명론적 자살이다. 뒤르켐은 이러한 유형의 자살은 개인이 사회에 의해 과도하게 규제될 때 나타난다고 보았다. 사회가 가해 오는 억압으로 인해 개인은 사회 앞에 무력감을 느끼고, 자살을 운명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게 된다는 것이다.  

한 사회 내에서의 자살률은 시대에 따라 일정한 유형을 띠고 있다. 이를 두고 뒤르켐은 사회적 압력이 자살률에 영향을 주는 증거라고 보았다. 자살률에 대한 연구는 사회적 통합과 규제의 유형들이 개인의 행위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보여 주고 있다.

                                   

                                                          지      시

1. 최근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자살의 구체적인 예를 들고, 그것을 위에서 언급한 자살의 유형과 관련지어 설명하시오.

2. 위 <지시 1>의 설명을 바탕으로, 개인이 사회적으로 건강하게 살아가는 것을 돕기 위한 교육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2003학년도 입학 논술 고사 문제  (정시)

유 의 사 항

1. 논술 내용은 900자 이상 1,000자 이내의 분량으로 작성해야 한다.
      (900자 미만과 1,000자 초과 시는 감점함)
2. 작성 요령은 원고지 작성법에 따라야 한다.
3. 수험 번호, 성명은 답안지의 해당란에 반드시 청색 또는 흑색 필기구(연필 제외)로
    써 넣어야 한다.
4. 본문란에는 제목과 성명을 쓰면 안 된다.
5. 본문은 청색 또는 흑색 필기구(연필을 사용하면 감점 처리함)로 작성하고, 특수한 표시나
    낙서를 해서는 안 된다(뒷면 포함).
6. 수정액은 사용할 수 없으며, 교정할 때에는 원고지 교정 부호를 사용하여야 한다.
7. 시간(60분)을 적절히 안배하여 본문 작성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8. 시험 시작 40분 이후에는 답안지를 교환할 수 없다.

◎ 다음 자료를 읽고, 지시 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과학(科學)! 과학!"
하고 형식은 여관에 돌아와 앉아서 혼자 부르짖었다. 세 처녀는 형식을 본다.
"조선 사람에게 무엇보다 먼저 과학을 주어야겠어요. 지식을 주어야겠어요."
하고 주먹을 불끈 쥐며 자리에서 일어나 방안으로 거닌다.
"여러분은 오늘 그 광경을 보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 말에 세 사람은 어떻게 대답할 줄을 몰랐다. 한참 있다가 병욱이가,
"불쌍하게 생각했지요"
하고 웃으며,
"그렇지 않아요?"
한다. 오늘 같이 활동하는 동안에 훨씬 친하여졌다.
"그렇지요, 불쌍하지요! 그러면 그 원인이 어디 있을까요?"
"무론 문명이 없는 데 있겠지요. 생활하여 갈 힘이 없는 데 있겠지요."
"그러면 어떻게 해야 저들을…… 저들이 아니라 우리들이외다…… 저들을 구제할까요?"
하고 형식은 병욱을 본다. 영채와 선형은 형식과 병욱의 얼굴을 번갈아 본다. 병욱은 자신 있는 듯이,
"힘을 주어야지요? 문명을 주어야지요?"
"그리하려면?"
"가르쳐야지요? 인도해야지요!"
"어떻게요?"
"교육으로, 실행으로." (… 중략 …)
"옳습니다. 교육으로, 실행으로 저들을 가르쳐야지요, 인도해야지요! 그러나 그것은 누가 하나요?"
하고 형식은 입을 꼭 다문다. 세 처녀는 몸에 소름이 끼친다. 형식은 한번 더 힘있게,
"그것을 누가 하나요?"
하고 세 처녀를 골고루 본다. 세 처녀는 아직도 경험하여 보지 못한 듯한 말할 수 없는 정신의 감동을 깨달았다. 그러고 일시에 소름이 쪽 끼쳤다. 형식은 한번 더,
"그것을 누가 하나요?"
하였다.
"우리가 하지요!"
하는 대답이 기약하지 아니하고 세 처녀의 입에서 떨어진다. 네 사람의 눈앞에는 불길이 번쩍하는 듯하였다.

- 이광수, {무정}에서
                                   

                                                          지      시

1. 이 자료에 담겨 있는 교육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2. 오늘의 시대 상황에 비추어 그 교육관의 적합성을 검토한 뒤,
3. 그를 바탕으로 하여 교사의 사회적 역할을 논하시오.

 

daehakinfo